본문 바로가기
이슈에서 살아남기

쇼미더머니 우승자 릴보이에 대한 딥플로우의 디스와 뒷배경

by           2020. 1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식이입니다.

 

어제 쇼미더머니9의 결승전이 릴보이의 우승으로 화려한 막을 내렸습니다.

 

결승전이 제일 재미없다는 많은 사람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역대급 무대들로 수놓은 아주 재미있는 결승전이었는데요

 

릴보이는 쇼미더머니 예선 당시 대인기피증 및 우울증을 앓아 혼자만의 시간을 오래 가졌다며 털어놔 그 배경을 궁금하게 만들었었죠

 

오늘 제가 그 내용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릴보이

 

대한민국의 래퍼로 안정적인 박자감과 기본기, 그리고 뚜렷하고 탄탄한 발성을 통한 유려한 플로우를 구사하는 한편 감성적인 랩까지 소화하는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 래퍼입니다.

오버그라운드에선 루이와 함께 긱스로 활동. 데뷔와 함께 음원차트를 석권하며 대단한 인기를 끌었죠. 2012년에는 믹스테잎 Good Time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쇼미더머니4에 출연한 후 귀염상과 걸맞지 않는 출중한 실력 덕분에 꽤 많은 팬층이 형성되었습니다. 2019년 3월 31일 그랜드라인을 탈퇴한 뒤 테이크원, DJ Dopsh와 함께 하프타임 레코즈를 설립했고 다음날 테이크원과 정식으로 팀을 이뤄 정규앨범 [Good Time For The Team]을 발매했습니다.

2020년, 쇼미더머니 9에 출연하였고 머쉬베놈과 약 1000만원여 격차를 벌리며 최종 우승했습니다.

 

릴보이의 대인기피증

 

릴보이는 '쇼미9' 2차 예선 인터뷰에서 그가 '쇼미9'에 나온 진짜 이유를 밝혔습니다. '근 5년 동안 정신적으로 병을 앓았다. 이제는 깨고 싶어서 나왔다' 이번 방송을 통해 릴보이를 알게 된 시청자들은 그가 털어놓은 진심 어린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되었죠. 

"5년 전 한국에서 '힙합'이라고 했던 노래들은 에픽하이의 'Fly', 다이나믹듀오의 '죽일 놈'이었다. 이런 게 힙합이구나 생각하며 만든 긱스의 곡이 'Officially Missing you'였다. 이 곡이 긱스라는 뮤지션의 색이 되어버렸고, 곧 힙합 팬들에게 '얘네는 힙합도 아니다'라는 등, 이단아의 느낌을 받았다"


그런데 방송은 그의 아픔만을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딥플로우가 발표했던 '잘 어울려'의 가사와 뮤직비디오의 장면이 자료화면으로 등장했었죠

 

딥플로우의 디스

 


릴보이의 고백으로 5년 전 사건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습니다. 지난 2015년 딥플로우는 긱스를 비롯해 매드클라운, 산이, 배치기, 아웃사이더 등의 싱잉랩, 발라드랩을 저격하는 디스곡 '잘 어울려'를 발표했는데요.

 

해당 곡 뮤직비디오에 긱스와 친했던 지인들뿐만 아니라 앨범 프로듀싱을 맡았던 이들까지 출연해 긱스의 곡을 조롱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죠.

릴보이는 당시 사건에 대해 "나와 작업하던 사람들, 또 내 음악을 응원하던 사람들이 영상 안에서는 내가 해온 모든 걸 부정하더라. 돈을 위해서 음악을 만든 것처럼. 우린 그렇게 영혼 없는 작품을 남긴 그룹이 됐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릴보이는 디스곡이 발표된 해 '쇼미더머니' 시즌4에 출연해 편견을 깨고 실력을 인정받고자 했으나 딥플로우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며 이마저도 깎아내려버렸습니다.

 

자본주의 비판하던 딥플로우의 변절

 

원래 힙합씬에 자극적인 미디어의 개입을 부정적으로 보던 MC였으나, 태도가 180도 변하면서 비판을 받고있죠.

딥플로우는 발라드 래퍼를 강도높게 저격하며, 언더그라운드 힙합 순혈주의 수호신 역할을 자처했으며 많은 인터뷰에서 쇼미더머니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자주 피력했고, 대표적인 변절자 MC로 당시에도 매니아들로부터 많은 욕을 듣던 산이 매드클라운을 디스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딥플로우의 스탠스는 급작스레 변하기 시작하는데, 마리텔에 나와 공중파에 처음 발을 디딘 것을 시작으로 고등래퍼, 고등래퍼2 등 오디션 프로그램의 심사위원으로 출연하고 오늘도 스웩 등 예능 프로그램까지 나가는 등 방송에 대한 스탠스가 완전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소속된 레이블의 핵심 래퍼인 넉살 또한 쇼미더머니6 출전에 출전했으며 딥플로우 역시 넉살과 함께 쇼미더머니777의 프로듀서로 출연하며 본인이 했던 말과 배치되는 행동을 했죠

 

'조롱 박제' 딥플로우

 

이렇기에 최근 각종 커뮤니티에 2015년 딥플로우가 곡 '잘 어울려'로 릴보이를 저격하고 릴보이가 충격을 받았던 내용이 올라오며 딥플로우를 향한 비판과 조롱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쇼미더머니 결승전이 끝난 직후 딥플로우의 인스타그램에는 조롱 댓글이 넘쳤났죠.

 

이용자들은 "릴보이 우승", "릴보이 우승 축하해요", "형 지금 몰래 쇼미 보고 있는 거 아니지?", "뱀XX야 릴보이 우승했다 보고 배워라", "릴보이가 우승함으로써 증명됐다 잘 하고 잘 나가는 릴보이를 향한 자격지심이 빚어낸 대가"등 댓글을 달았습니다.

 

 

 

역시 힙합이든 뭐든간에 사람은 말을 조심해야하는 것 같네요

 

주워담을 수 없으니까요.

 

이 포스팅으로 딥플로우와 릴보이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한큐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