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에서 살아남기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백신 효과 있을까?

by           2020. 1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식이에요~

 

최근 영국에서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의 변종 바이러스가 등장하며 런던의 봉쇄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봉쇄와 별개로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효능이 어떨지에 대한 우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내용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

'VUI-202012/01'로 알려진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는 기존 바이러스 대비 감염력이 70% 큰 데다 감염 재생산지수를 최대 0.4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더 심각한 질환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고 하는데요. 존슨 총리는 "자문그룹이 지난 며칠간 이 변종을 분석한 결과 변종이 훨씬 더 빨리 전파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더 심각한 질환이나 높은 사망률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최고 의료책임자인 크리스 휘티 교수는 "변종은 9월 중순 런던, 켄트 등에서 처음 나타났으며 11월 중순에는 런던과 영국 남동부 지역 확진자의 약 28%가 변종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최근 런던에서는 이 수치가 60%까지 올라갔다"고 밝혔다. 그는 "이 변종이 백신이나 치료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현재 없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변종은 다른 나라에도 있다

영국 최고 과학 고문이 영국서 발생한 코로나19 변종이 이미 다른 나라에도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해 세계적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패트릭 발랜스 최고 과학 고문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영국에서 최근 출현한 코로나19 변종이 다른 나라에도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하며 많은 이들을 긴장하게 했습니다.

 

백신 무용론 등장

 

현재 미국과 영국 등 피해가 많은 서방 국가부터 이달 들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며 확산 차단에 나섰는데요

문제는 영국에서 변종 코로나19가 급속도로 번지며 일각에서 백신 무용론까지 나온 데다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어 실내 생활이 늘어나 바이러스 억제에 취약한 시기가 됐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지난 1주일 동안 10만명 당 신규 확진자 발생 비율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미국 워싱턴포스트(WP) 집계 결과 나타났습니다.

 

변종에도 백신은 효과 있을 것

이에 대해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의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화이자와 함께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영국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변종 바이러스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습니다.

우구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CEO는 21일(현지시간) 독일 매체 빌트TV와의 인터뷰에서 수일 내에 코로나19 변종 분석을 진행할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냉정함을 유지해야 하는 문제”라고도 덧붙였으며 영국발 코로나19 변종은 ‘통제할 수 있는 상태’라는 세계보건기구(WHO)와도 같은 입장입니다.

사힌 CEO는 연구실에서 코로나19 변종 20개에 대한 백신의 효과성 실험이 이뤄졌다고 밝혔는데요. 그는 영국 변종에도 같은 실험이 진행될 것이며 2주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 사망자 지속적 증가! 백신이 필요할 때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전 세계 누적 사망자가 8일 만에 10만명이 늘어 170만명을 넘었습니다. 국제 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를 기준으로 21일 오후 11시20분 현재(GMT, 한국시간 오전 8시20분) 누적 사망자는 170만 7848명을 기록했습니다.

미국에서만 32만 6200여명이 숨져 사망자 기준으로 보면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상태이며 누적 확진자는 7762만 9796명으로 7000만명을 넘어선 지난 11일 이후 불과 열흘 만에 확진자가 10% 넘게 늘어났습니다.

국가별 누적 사망자는 미국이 14만 873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국이 3만 3364명으로 두번째로 많고 러시아는 2만 9350명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