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에서 살아남기

방풍나물 효능 먹는법 보관법 채취시기 중풍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예방

by           2020. 10.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식이에요

 

오늘은 중풍을 막아주는데 특효를 지녔다고 하는 방풍나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방풍나물(갯기름나물)이란?

 

풍을 예방한다고 하여 이름이 지어진 방풍나물은 과거에는 주로 약재로 사용했으나 현재는 식재료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방풍에는 방풍(원방풍), 갯기름나물(식방풍), 해방풍(갯방품)이 있는데 원방풍은 중국에서 자생하며 우리나라는 갯기름나물과 해방풍을 볼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방풍나물은 갯기름나물을 말한다

 

 

방풍나물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방풍나물을 구입하실 때는 잎이 신선하고 줄기가 길지 않으며 향기가 좋은 것을 고르면 된다.

 

고른 방풍나물은 물에 깨끗이 씻고 먹기 질긴 굵은 줄기는 떼어내야한다.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야하며 물기를 짜야한다.

 

보관은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감싼 후 비닐팩에 넣거나 더 오래 보관하고자 한다면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수분을 잃지 않고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다.

 

방풍나물 효능

 

중풍(뇌졸중) 예방

 

방풍나물은 중풍(뇌졸중)이라 불리는 뇌출혈, 뇌경색을 예방해주는데 특효를 지니고 있다. 때문에 방풍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방풍나물에 함유되어있는 정유, 유기산, 다당뉴 고미배당 성분은 풍을 다스리는데 엄청난 도움을 준다. 중풍과 근육 통증 등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쿠마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전 생성 억제효과가 있으며 뇌혈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뇌경색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

 

호흡기질환 예방

방풍나물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쓴맛은 쿠마린 성분의 영향으로 이 성분은 호흡기에 점막을 만들어줘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유해 물질을 걸루줍니다. 또 호흡기에 쌓여있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줘 각종 염증 물질 제거에 효과가 있다.

 

 

면역력 향상, 해독 작용

방풍 나물에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있으며 쿠마린 성분이 해독 작용을 도와 체내 중금속을 제거해준다.

 

 

방풍나물 요리법

 

방풍나물 무침

모든 나물의 기본 요리법이죠. 무침입니다. 방풍나물을 깨끗히 씻어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무치면 집나간 입맛을 돌아오게 만드는 맛있는 방풍나물 무침이 완성됩니다.

 

방풍나물 장아찌

방풍나물 장아찌

간장과 식초, 설탕, 물을 섞어 장아찌 양념장을 만든 후 데친 방풍나물에 섞어 3~4일 재워두면 완성입니다. 방풍나물을 장아찌에 담구게 되면 특유의 쓴맛이 사라지고 탄성있는 식감을 그대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고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맞습니다.

 

 

방풍나물 부작용

 

방풍나물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보다는 끓는 물에 데쳐 먹는 것이 좋다. 또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증상이 발생할수 있으며 크게 자란 것 보다는 새순 위주로 채취하여 드시면 더욱 좋다.

 

 

 

반응형

댓글